공약가계부 수립의 의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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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0만 대도시 기반조성으로 자족도시, 생태도시, 한강문화예술도시, 첨단교통도시 조성을 위해 시민과 함께 소통하며 4년간의 시정 운영 계획을 재정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지원
- 시민과의 약속으로 마련된 선도사업 15개 과제, 부서 중점 과제 41개 과제 실천계획의 충실한 이행으로 신뢰받는 시정을 구현하고자 함
- 공약 이행을 위한 소요 재원을 확인하고 재원 확보 대책을 마련하여 시정의 주요 사업의 실천 가능성을 확보하고자 함
시민과의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고 안정적인 재정 운용
- 민선8기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전 부서가 협력하여 실현가능한 계획을 수립
- 공약가계부를 통해 민선8기의 김포시 재정운용사항을 점검하고 안정적인 재원 마련
공약 재원 확보 방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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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기본방향
- 공약의 실천 가능성을 확보, 재정건전성 유지
- 기존 사업과 공약사업과의 연계성을 강화하여 투자 효율성 제고
- 민선8기 주요 공약 등 중심으로 기존 재원 범위 내 최우선 반영
- 기존 사업, 유사중복사업 등 우선순위를 조정, 예산 절감을 통한 재원 조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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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재원추계
- 시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2022~ 2026년 소요되는 비용 산출
- 공약별, 연도별 예산 배분 로드맵 마련
- 국비, 도비, 시비 등을 포함하는 사업일 경우에는 각 재원 확보에 적극 추진
- 사업 구체화가 필요한 경우 사전 준비를 거쳐 착수 소요기간 반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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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재원대책
- 재정전략회의를 통한 민선8기 공약사업 안정적 추진
- 김포시 재정운용 시스템 전반 검토
- 재정전략회의를 통한 기존 사업 우선순위 진단 및 재원확보 방안 마련
- 지방세,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를 통한 세입 확충
- 지방정부의 재정자립도 강화를 위한 국세의 지방세로의 이양 적극 건의
민선8기 공약 과제별(약속) 실천사업 소요 예산
과제(약속) | 합계 | 국비 | 도비 | 시비 | 기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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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,580,717 | 411,403 | 198,497 | 771,961 | 6,198,856 | |
선도사업 | 227,972 | 5,755 | 12,366 | 209,092 | 759 |
사통팔달의 편리한 철도망 구축 | 48,347 | 48,347 | |||
한강 생태를 활용한 명품한강도시 조성 | 122,575 | 5,198 | 5,170 | 111,448 | 759 |
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도시 조성 | 57,050 | 557 | 7,196 | 49,297 | |
부서 중점사업 | 7,352,745 | 405,648 | 186,131 | 562,869 | 6,198,097 |
(교통) 교통인프라 해결 | 164,928 | 24,640 | 21,672 | 118,116 | 500 |
(복지·노인·장애인) 함께 키우고 보살피는 아름다운 김포 | 491,954 | 357,153 | 31,975 | 102,809 | 17 |
(보육·육아·청소년) 우리 아이는 우리 김포가 키운다 | 6,187 | 784 | 940 | 4,463 | |
(생활·지역) 누리자! 국내최고 초대형 생활 문화 플랫폼 CCP | 6,334,480 | 4,250 | 112,439 | 272,291 | 5,945,500 |
(공원·관광) 명품 수변 공원길을 걷는다 | 301,001 | 10,400 | 38,521 | 252,080 | |
(경제·일자리) 김포경제 살리고! 일자리도 늘리고! | 50,838 | 17,621 | 7,605 | 25,612 | |
(행정·안전) 시민 만족 혁신행정으로 통(通)하다! | 3,357 | 1,200 | 1,100 | 1,057 |
민선8기 재정 운용을 위한 4년간 재원 확보 계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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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2~2026년간 공약이행 국비, 도비는 4,083억원으로 국도비 확보 적극 추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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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2~2026년간 공약 이행을 위한 총 소요되는 시비는 5,045억원
- 시 선도사업(15개) 사업 소요 재원 : 약675억원
- 부서 중점사업(15개) 사업 소요 재원 : 약4,374억원
적극적 세입 확충과 유사 중복사업 재원 절감을 통한 공약 재원 확보
(단위 : 백만원)
구분 | 합계 | 2022 | 2023 | 2024 | 2025 | 2026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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합계 | 263,391 | 78,878 | 59,300 | 27,057 | 51,646 | 46,510 | |
세입증가 | 소계 | 194,835 | 78,878 | 37,244 | 11,557 | 36,146 | 31,010 |
지방세 증가분 | 34,925 | 12,456 | 17,856 | △10,523 | 8,799 | 6,337 | |
세외수입 추가 확보 | 115,600 | 60,600 | 10,900 | 13,080 | 17,347 | 13,673 | |
신규 대규모투자사업 국비 확보 | 44,310 | 5,822 | 8,488 | 9,000 | 10,000 | 11,000 | |
세출절감 | 소계 | 68,556 | 0 | 22,056 | 15,500 | 15,500 | 15,500 |
주요재정사업 평가 | 46.556 | - | 16,556 | 10,000 | 10,000 | 10,000 | |
보조사업 성과평가 | 2,000 | - | 500 | 500 | 500 | 500 | |
재정사업 재구조화 | 20,000 | - | 5,000 | 5,000 | 5,000 | 5,000 |
세입증가 : 1,948억원
지방세 및 세외수입 등 자체수입 확보
- 지방세입 순증분 754억원 규모 민선8기 주요사업에 투입
- 징수활동 강화 등 지방세·세외수입 체납액 징수 증가
- 사용료 수입 및 재산매각수입 등 세외수입 1,156억원 추가 확보
- 복지사업비 시비 부담 축소 등 국·도비 부담 확대 건의 지속
체계적 국·도비 확보 노력 강화
- 신규 대규모투자사업 국비 확보 443억원
세출절감 : 685억원
주요재정사업(2억원 이상 투자사업, 모든 행사·축제 사업)의 정밀한 평가를 통한 465억원 절감
- 기존재정사업과 공약사업 재구조화를 통합 공약재원 200억원 확보
유사 중복사업 통폐합, 예산동결, 우선순위 조정을 통합 예산 재구조화 시비보조사업 평가의 실효성 제고를 통해 20억원 절감
- 매년 전년도 시비보조사업의 성과평가를 통해 사업 지원의 타당성을 점검하고 비효율 사업 일몰
- 3년 연속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사업의 유지필요성을 심의하여 불필요한 사업 일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