김포도시철도 안내
김포도시철도(김포골드라인) 안내
- 운행개시: 2019. 09. 28(토) ~
- 영업구간: 양촌역 ↔ 김포공항역(23.59km)
- 운행횟수: 평일 518회 / 휴일 348회 운행속도
- 최고속도: 80km/h, 표정속도 45.08km/h(양촌역 ~ 김포공항역)
- 환승노선:김포공항역에서 서울5·9호선,공항철도, 서해선 환승
- 요금적용: 수도권 환승 요금체계 적용 / 65세 이상 어르신 무료 이용
- 고객서비스센터 : 031-8048-1500(김포골드라인운영, 주)
첫차‧막차시각
구분 | 평일 | 토ㆍ일ㆍ공휴일 | 비고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
첫차 | 막차 | 첫차 | 막차 | ||
양촌역 → 김포공항역 | 05:26 (05:26 장기역) |
24:26 | 05:26 | 23:26 | 출발역기준 |
김포공항역 → 양촌역 | 05:30 | 24:29 | 05:30 | 23:30 |
운행시격
구분 | 시간대 | 운행시간 | 운행시격 | 비 고 |
---|---|---|---|---|
평일 | RH | 06:36~08:44(출근) | 2분30초 | 구래역 → 김포공항역 출발역(구래역) 기준 |
17:26~20:38(퇴근) | 2분 40초 | |||
평시 | 출 ㆍ 퇴근시간 이외 | 4~10분대 | ||
토ㆍ일ㆍ공휴일 | 종일 | 05:27~23:29 | 6~11분대 | 구래역 → 김포공항역 출발역(양촌역) 기준 |
- 운영사 : 김포골드라인에스알에스(주) ☎031-8048-1500
김포도시철도 노선도
김포도시철도 환승체계도
운영 현황
구분 | 운영개요 | 비고 | |
---|---|---|---|
운행구간 | 양촌역 ↔ 김포공항역 | ||
영업키로 | 23.59km | ||
영업시간 | 05:26~익일01:00(휴일05:26~24:00) | ||
차량기지 | 김포한강차량기지(양촌역) | ||
정거장 | 10개역 | ||
전동차 | 28편성 | 2량1편성 | |
운행시격 | 출퇴근시 | 2분30초(2분40초) | |
평시 | 4분 ~ 10분 | ||
운행 횟수 | 평일 | 518회 | |
토ㆍ일ㆍ공휴일 | 348회 | ||
소요시간 | 32분(표정속도 45.08km/h) |
역간 소요시간(분)
역명 | 소요시간(↑ 상행 / ↓ 하행 출발역) | 비고 | 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양촌 | ↓ | - | 3 | 6 | 9 | 12 | 16 | 19 | 21 | 26 | 33 | ↓ 하행 |
구래 | 3 | ↓ | ↑ | 3 | 6 | 9 | 13 | 16 | 18 | 23 | 30 | |
마산 | 6 | 3 | ↓ | ↑ | 3 | 6 | 10 | 13 | 15 | 20 | 27 | |
장기 | 9 | 6 | 3 | ↓ | ↑ | 3 | 7 | 10 | 12 | 17 | 24 | |
운양 | 12 | 9 | 6 | 3 | ↓ | ↑ | 4 | 7 | 9 | 14 | 21 | |
걸 포 북 변 | 16 | 13 | 10 | 7 | 4 | ↓ | ↑ | 3 | 5 | 10 | 17 | |
사우(김포시청) | 19 | 16 | 13 | 10 | 7 | 3 | ↓ | ↑ | 2 | 7 | 14 | |
풍 무 | 21 | 18 | 15 | 12 | 9 | 5 | 2 | ↓ | ↑ | 5 | 12 | |
고 촌 | 25 | 22 | 19 | 16 | 13 | 9 | 6 | 4 | ↓ | ↑ | 7 | |
김 포 공 항 | 32 | 29 | 26 | 23 | 20 | 16 | 13 | 11 | 7 | - | ↑ | ↑ 상행 |
역별 첫차 막차 시각
역명 | 평일 | 토ㆍ일ㆍ공휴일 | 비고 | 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첫차 | 막차 | 첫차 | 막차 | ||||||
양촌역 ↓ 김포공항역 |
양촌역 ↑ 김포공항역 |
양촌역 ↓ 김포공항역 |
양촌역 ↑ 김포공항역 |
양촌역 ↓ 김포공항역 |
양촌역 ↑ 김포공항역 |
양촌역 ↓ 김포공항역 |
양촌역 ↑ 김포공항역 |
||
양촌 | 05:26 | 06:02 | 24:26 | 25:01 | 05:27 | 06:02 | 23:26 | 24:02 | |
구래 | 05:28 | 05:59 | 24:29 | 24:58 | 05:30 | 06:02 | 23:29 | 23:59 | |
마산 | 05:31 | 05:59 | 24:32 | 24:55 | 05:33 | 05:56 | 23:32 | 23:56 | |
장기 | 05:26 | 05:52 | 24:36 | 24:51 | 05:37 | 05:52 | 23:36 | 23:52 | |
운양 | 05:28 | 05:49 | 24:38 | 24:49 | 05:39 | 05:49 | 23:38 | 23:49 | |
걸포북변 | 05:32 | 05:45 | 24:42 | 24:45 | 05:43 | 05:46 | 23:42 | 23:46 | |
사우(김포시청) | 05:35 | 05:43 | 24:45 | 24:42 | 05:48 | 05:43 | 23:45 | 23:43 | |
풍무 | 05:37 | 05:40 | 24:47 | 24:40 | 05:48 | 05:40 | 23:47 | 23:40 | |
고촌 | 05:42 | 05:36 | 24:52 | 24:35 | 05:53 | 05:36 | 23:52 | 23:36 | |
김포공항 | 05:49 | 05:30 | 24:59 | 24:29 | 06:00 | 05:30 | 23:59 | 23:30 |
시스템 개요
구분 | 내용 | 비고 |
---|---|---|
차량형식 | 철제차륜경전철(철제차륜 AGT) | |
차량편성 | 2량 1편성((Mca-Mcb) | |
최고속도 | 성능최고속도: 90km/h 운행최고속도: 80km/h |
|
차량크기 | 길이 28.0m(편성)/폭 2.650m/높이 3.585m | |
가속도 | 3.96km/h/sec(1.1㎨) | |
감속도 | 상용제동: 4.32km/h/sec(1.2㎨) 비상제동: 4.68km/h/sec(1.3㎨) |
|
최급 구배 | 38.0‰(최소곡선반경 80.0m) | |
승차정원 | 승객정원: 172명/편성 (좌석 56명, 입석 116명) 수송능력: 230명/편성 (입석 혼잡율 150%기준) |
|
운전방식 | 완전자동무인운전(UTO) | |
급전방식 | 제3궤조(DC 750V) 하면접촉방식 | |
신호시스템 | RF‒CBTC(일본신호) | |
궤도시스템 | System 336 콘크리트 직결궤도 |